본문 바로가기
게임/패스오브엑자일

패스오브엑자일 버서커(머라우더) 회오리바람 휠윈드 버서커 빌드

by ㅣ푸른하늘ㅣ 2019. 6. 25.
반응형

출처 : https://cafe.naver.com/poekorea/112395 

드리는 말씀

드디어 버전 1.0 완성 했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많은 내용을 채운것 같습니다.

빠진 부분은 차차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정내역

2019.06.13

1. 스킬젬 관련 부분의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2. 패시브 노드에 부연설명이 추가 되었습니다.

3. 조금 더 보기 편할 수 있도록 가독성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피드백 환영합니다)

4. 노멀 앗지리 영상이 추가 되었습니다.

 

2019.06.14

1. 스킬젬 관련 부분의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2. 4차전직 미궁 영상이 추가되었습니다.

3. 패시브 노드의 해상도가 증가하였습니다.

4. 무자비(Ruthless) 보조젬에 대한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무자비 보조젬은 회오리바람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2019.06.21

1. 추천 장비 심화편의 일부가 추가 되었습니다.

 

빌드 한계 측정 (가장 싼 아이템들로만 구성했을 시)

1. 10티어 레어맵 클리어 완료 

2. 노멀 앗지리 노데스 킬 완료

3. 4차전직 미궁 완료

 

---------------------------------------------------------------------------------------

In Game ID: 크라우 (귓주시면 안 바쁠때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POB: https://pastebin.com/xJN1ma4H

 

 

이번 3.7 군단 리그와 함께, 한국 게이트웨이가 열리면서 많은분들이 새로 게임을 시작하셨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컨텐츠가 방대하고 빌드의 개수도 많다보니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정말 '초보를 위한' 그리고 '아재를 위한' 싸이클론 빌드를 하나 준비했습니다.

 

1. 영상

   A. 일반 앗지리 노데스 킬 (소리가 클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 서버상태가 좋지 않아서, 초반에 렉이 있습니다.

   

   B. 4차전직 미궁 완료

 

// 미궁특성상 진행과정이 지루해서 마지막 이자로 보스방 전투만 찍었습니다.

 

---------------------------------------------------------------------------------------

2.빌드의 특징

   A. 빌드 구성에 필요한 아이템의 가격이 매우 쌉니다. (타뷸라가 제일 비싼 아이템입니다)

   B. 아재지향 빌드라, 어려운 컨트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핵심 매커니즘이 자동화되어 있습니다.

   C. 패시브, 장비의 확장성이 매우 좋습니다. 본인의 재력에 따라 얼마든지 딜이나 방어를 더 강화 할 수 있으며

      사용하는 장비에 따라 패시브 트리 수정이 용이합니다.

 

요약) 한마디로 초보분들이 따라하시면서 게임의 컨텐츠에 적응하고, 응용단계에 들어서기까지 

       꽤 괜찮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

3. 빌드 요약

   A. 최소 3500 이상의 최대체력 (타뷸라/골드림 등등의 아이템으로..!)

   B. 사냥 시, 평균 50% 물리피해 감소 예상치 (Physical Reduction)

   C. 온리 물리피해 (원소피해없음 / 원소피해 반사맵 가능)

   D. 출혈/꿰뚫기 이용

   E. 싸이클론 특성 상, 움직이면서 넓은 범위에 피해를 가하기 때문에 군단리그와 잘 어울림

   F. 밀리스킬 상향

 

---------------------------------------------------------------------------------------

4. 전직 그리고 전직 패시브

   A. 전직: 머라우더로 시작 -> 버서커로 전직 

   B. 전직 패시브

      a. 1차 전직

         i. 물리 공격 피해, 공격 속도

         ii. 학살의 위상: 받는 피해 10% 증가 / 피해 40% 증폭

 

         // 학살의 위상은 버서커의 아이덴티티라 할 만큼 좋은 전직 패시브 입니다.

           10% 받는 대미지가 증가하는 대신에, 모든 피해가 40% 증폭(more damage)이 되기 때문에

           대미지가 굉장히 큰폭으로 증가 합니다.

           초반에 찍는 패시브 노드들이 대부분 방어노드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처음찍게 되는

           학살의 위상은 부족한 대미지를 보완해 주며 레벨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b. 2차 전직

         i. 물리 공격 피해, 공격 속도

         ii. 살육의 갈망: 공격 명중 시, 격노를 1획득. 0.3초마다 1개씩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격노 4당 1%의 확률로 두 배의 피해를 줌    

            (격노의 최대치는 50 / 피격당하지 않거나, 격노를 얻지 못했다면 격노가 0.5초마다 1씩 줄어듭니다)

            (격노의 효과: 격노 1당 공격 피해 1% 증가 / 격노 2당 공격 속도 1% 증가 / 격노 5당 이동 속도 1%증가)

 

          // 버서커의 격노를 활용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격노는 "격노 보조"젬을 통해서도 획득 할 수 있지만

            버서커는 전직 패시브를 통해 보조젬 1개를 버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격노의 스택으로 인해 얻어지는 피해증가 / 공격 속도 증가 / 이동 속도 증가는 

            무엇하나 버릴 것 없이 "회오리 바람" 스킬과 잘 어울립니다.

                     

      c. 3차 전직

         i. 물리 공격 피해, 공격 속도

         ii. 폐허의 의식: 격노를 잃는 상태가 아니라면 초당 0.1%의 최대 체력만큼을 잃습니다(패널티)

                           격노로 인해 얻는 효과가 3배가 됩니다.

                           격노가 25이상이라면, 기절하지 않습니다.

 

         // 격노의 효과를 3배로 만들고, 기절내성이라는 놀라운 효과를 부여하지만 초당 체력을 잃는 패널티를

           얻게되는 시점입니다. 하지만 이 빌드는 "초당 생명력 재생"을 꽤 높은 수치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패널티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d. 4차 전직

         i. 물리 공격 피해, 초당 생명력 흡수

         ii. 고통 강탈자: 공격 피해의 2%를 생명력으로 흡수 / 공격피해의 2%를 마나로 흡수

                           공격을 받았을 때 4초간 공격속도 25% 증가

                           "야만적인 타격"을 받았을 경우, 생명력 흡수의 초당 총 회복량이 50% 증가

                           (야만적인 타격은 최대 체력의 15%이상이 한번에 빠지는 버스트딜을 의미합니다)

 

         // 주문 사용 빌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격당할 확률과 빈도수가 높은 밀리빌드는 생명력 흡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패시브를 통해 꽤 많은 양의 생명력 흡수%를 가져올 수 있으며, "야만적인 타격"을

           입었을 시, 총 회복량 50% 증가 옵션을 통해 빠르게 잃은 체력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e. 참고 이미지

 

-------------------------------------------------------------------------------------

5. 도적 퀘스트

   A. 알리라 - 처치 (1부-2장 / 서쪽숲 등장)

   B. 크레이틴 - 처치 (1부-2장 / 부서진 다리 등장)

   C. 오크 - 생존 (1부-2장 / 습지대 등장)

      a. 보상: 초당 생명력의 1% 재생 / 받는 물리 피해 2% 추가 감소 / 일반 물리 피해 20% 증가

 

      // 오크까지 처치하고 패시브 포인트 2개를 받을 수도 있으나, 현재 이 빌드에서는 3차전직 패시브인

        "폐허의 의식"의 지속적인 체력감소 패널티와 피의 격노(Blood Rage)의 지속적인 물리피해를

        상쇄할 수 있도록, 조금이라도 많은 생명력 재생을 챙기고자 오크를 생존 시킵니다.

 

---------------------------------------------------------------------------------------

6. 스킬 트리 (사진에 나와있는 번호는 찍는 순서가 아닙니다)

   A. 전체 스킬 트리 (89레벨 110 포인트 기준)

   // 패시브 트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패시브 노드는 생존과 관련된 노드에 집중적으로 투자가

      되어 있습니다. 특정 무기와 관련된 노드에 투자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빌드의 특징에서

      "확장성이 매우 좋다"라고 말씀드린 이유가 이런 부분 때문입니다.

      체력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지만, 분명 엔드컨텐츠에서는 딜도 어느정도 나와야 하기 때문에

      딜이 부족하다 싶으면 얼마든지 많이 찍어둔 체력관련 노드에서 빼서 본인이 사용하는 주 무기 특화노드를

      찍을 수 있습니다.

 

 

   B. 공격관련 패시브 상세 설명

// 딜 관련 노드를 찍으려고 하기 보다, 체력 노드를 찍기 위해 가는 중, "민첩"이 있는 노드를 찍었습니다.

   아무래도 스탯의 대부분이 힘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민첩과 지능이 부족해서 장비를 못끼거나, 스킬젬 렙업을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였습니다. 그리고 민첩이 붙어있는 중간크기의 노드들은 대부분 딜관련 부가 옵션들이

   달려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딜에 도움이 됩니다.

   공격 관련 주요 노드는 1번/6번 입니다.

   군단 컨텐츠의 핵심이 빠른시간안에 많은 몬스터를 깨워야 하는 것인데, 패시브에서 범위 공격의 반경을 넓혀

   회오리바람을 크고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7번/8번/9은 딜에 보조역할을 하는 패시브들 입니다.

   빠르고 많은 다단히트를 가진 회오리 바람은 출혈과 꿰뚫기를 금방 풀스택을 만들어주며,

   출혈은 회오리바람에 연결된 밀리 서폿젬들에서 얻어지는 대미지 증가효과와 시너지를.

   꿰뚫기는 공포의 깃발과 시너지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9번 패시브는 출혈의 대미지가 낮아지는대신 스택을 쌓을 수 있게 해주어, 8번 출혈관련 노드를

   찍고자 하시는 분은 반드시 9번도 같이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C. 방어관련 패시브 상세 설명

   // 머라우더 시작지점과 인접한 체력관련 노드들 중에서 5% 이상의 체력노드는 대부분 챙길려고 하였습니다.

      패시브에서 체력노드를 최대한 확보함에 따라, 장비가 좋지 않아도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방어 관련 패시브의 주요 노드는 9번과 10번 입니다. 9번은 패시브 포인트를 사용하여 물리 피해 추가 감소

      옵션과 모든 원소 저항 최대치 +1%를 해주기 때문에 보자마자 개이득이란 소리가 절로 나옵니다.

      그리고 10번은 CWDT에 연결된 불멸의 외침의 쿨타임을 감소시켜 줍니다.

      (화면에는 표시X. 가는 길목에 있습니다.)

      불멸의 외침이 끝나고 나면 쿨타임이 도는 동안, 잠시 물리 및 원소 피해 감소 옵션이 빠지게 되는데

      이 쿨타임을 줄여주어 안정성을 높혀 줍니다.

     

-------------------------------------------------------------------------------------

8. 추천 스킬젬 (★은 현재 빌드에서의 추천도를 의미합니다 / 결코 무조건 나쁘다가 아닙니다)

   A. 공격 스킬 젬

      a. 회오리바람(Cyclone): 액트3 클라리사 / ★

      // 이 빌드의 주 사용 스킬인 회오리 바람입니다. 원형의 범위 공격을 할 수 있으며, 공격을 하면서 무빙이

         가능하며, 많은 다단히트 공격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B. 보조 젬

      a. 방어 상승 보조(Fortify): 액트3 클라리사 / 

      // 과거에는 "방어상승" 효과 1개의 옵션 밖에 없었으나, 이번 3.7 패치로 대미지도 증가시켜주어

         꿀 보조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패시브 노드에서 "방어 상승"과 관련된 패시브를 찍음으로서

         필수 보조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b. 지속시간 증가 보조(Increased Duration): 액트3 클라리사 / 

      // 지속시간이 존재하는 다양한 스킬에 연결하여, 해당 스킬의 지속시간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짧은 유지시간을 가지고 있는 생존기 스킬에 연결하여 생존기를 최대한 늘리기 위한 용도로

         사용 됩니다.

      

      c. 분쇄 보조(Pulverise): 액트3 클라리사 / 

      // 이번에 새로 나온 보조 젬입니다. 근접 스킬에만 적용이 가능하며 범위 공격의 대미지 및 범위를

         대폭 증가시켜 줍니다. 회오리 바람에 잘 어울리는 꿀 보조 젬입니다 :)

      

      d. 무자비 보조(Ruthless): 액트1 네사 / 

      // 무자비 보조는 조금 특이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3번을 때릴 때 마다, "무자비한 강타"라는 스킬이

         발동되며, 이때 대미지가 굉장히 많이 증가 합니다. 3번당 1번의 대미지 증폭이기 때문에 다단 히트가

         많을수록 좋으며, 다단히트가 많은 회오리바람과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무자비한 강타"가 발동될 때 출혈대미지가 같이 증가하기 때문에 현재 빌드에서 이용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추천도가 낮은 이유는 공속이 받쳐주지 못하는 초반이나, 출혈 셋팅이

         어느정도 갖춰지기 전까지는 다른 퓨어 대미지 증가 서폿젬들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2019.06.15 수정: 무자비 보조젬은 회오리 바람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드려 죄송합니다.(_ _)     

 

      e. 근접 물리 피해 보조(Melee Physical Damage): 액트2 이이나 / 

      // 근접 물리 피해를 대폭 증가 시켜주며, 출혈 및 중독의 대미지 또한 크게 증가시켜 줍니다.

         별다른 패널티나 조건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물리 밀리 빌드에서 고정적으로 사용되는 보조 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f. 공격 속도 증가 보조(Faster Attacks): 액트2 이이나 / 

      // 공격속도를 증가 시켜주는 보조젬 입니다. 주문류 스킬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킬에 연결하여 

         스킬 사용속도를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빌드에서는 이동기인 "도약강타"에 연결하여 조금

         더 빨리 뛰어다닐 수 있게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공격속도가 갖춰지기전 주 스킬인 "회오리 바람"과 연결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g. 피격 시, 시전보조(Cast when Damge Taken): 액트4 페타루스와 반야 / 

      // 내가 받은 대미지의 누적량이 "CWDT"젬의 요구치를 넘어섰을 때, 연결된 "주문" 스킬이 발동됩니다.

         하지만 모든 "주문"스킬이 발동되는 것이 아니라, CWDT의 젬에서 요구하는 "특정 레벨"이하의

         주문 스킬이 발동됩니다. 또한 함성 스킬이나 바알 스킬은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CWDT의 레벨을 올리면 사용할 수 있는 주문 스킬젬의 레벨제한 또한 같이 올라가서 높은 레벨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빌드에서는 "수호젬"을 연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낮은 대미지에서도

         수호젬이 발동될 수 있도록 CWDT는 레벨업을 하지 않고, 연결된 수호젬도 CWDT 1레벨의 레벨제한에

         맞춰서 레벨업을 중단 시킵니다.

         (Ex. CWDT(1레벨) - 불멸의 외침(3레벨) - 지속 시간 증가 보조(20레벨)

       

      h. 포악함 보조(Brutality): 액트4 페타루스와 반야 / 

      // 연결된 스킬이 물리 대미지이외 모든 원소 대미지 및 카오스 대미지 스킬을 입힐 수 없게 되지만,

         물리 대미지를 큰 폭으로 증가 시켜 줍니다. 이 빌드에서는 물리 대미지 이외 다른 대미지 종류를

         사용하지 않으니 적극 활용해 줍니다.

      

      i. 효과 범위 증가 보조(Increased Area of Effect): 액트4 페타루스와 반야 / 

      // 모든 범위 공격의 반경을 증가 시켜 줍니다. 회오리 바람 역시 범위 공격이기 때문에,

         해당 젬을 연결 시킨다면 크고 아름다운 회오리 바람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경 증가 외에 다른 대미지 증가가 없기 때문에 추천도는 낮습니다.    

  

      j. 효과 집중 보조(Concentrated Effect): 액트3 시오사(도서관) / 

      // 효과 범위 증가 보조 젬의 반대개념의 젬입니다. 반경은 줄어들지만 범위 공격의 대미지를 큰폭으로

         증가시켜 줍니다. 하지만 이 반경 감소의 패널티가 꽤나 크고, 다른 효율좋은 보조젬이 많기 때문에

         추천도는 낮습니다.

      

      k.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Infused Channelling): 액트3 시오사(도서관) / 

      // 이번에 회오리 바람의 속성에 채널링이 추가되면서 같이 조명받고 있는 보조젬입니다.

         채널링 스킬을 사용할 때, 대미지가 증가하면서 또한 받는 대미지가 감소하는 보조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 오라 젬 (Support)

      a. 자부심(Pride): 액트3 클라리사 / 마나 점유율 50% / 

      // 인접한 적들이 받는 물리피해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합니다.

         보스전에서는 사용할만 하지만, 빠르게 쓸고 지나가는 일반구간에서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b. 공포의 깃발(Dread Banner): 액트3 클라리사 / 마나점유율 10% / 

      // 깃발을 등에 메고 다니다가 한번 더 누르면 깃발을 바닥에 꽂아 그 안에 있을 때 효과를 보는 스킬입니다.

        등에 메고 다닐때는 타격 시, 확률적으로 적에게 꿰뚫기가 사용되고, 꿰뚫린 적은 최대 5중첩까지 받는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바닥에 꽂았을 시에는 키고 있는 오라 효과 증가, 방어도 증가, 적의 명중률 감소

        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스전에서는 꽂아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c. 정밀함(Precision): 액트1 네사 / 마나점유 22(고정값/1레벨 기준) / 

      // 밀리 캐릭터에게 가장 필요한 치명타 확률과 명중률을 부여해 주는 오라 젬입니다.

         거기에 사용 시, 점유되는 마나의 양이 %가 아닌 고정값이기 때문에 마나통만 넉넉하다면 얼마든지

         키고 다닐 수 있는 꿀같은 오라 입니다.

 

      d. 순수의 전령(Herald of Purity): 액트2 이이나 / 마나점유 25% / 

      // 순수의 전령은 기본적으로 물리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며, 적을 처치하거나 네임드 몬스터를 타격했을 때

         "정화의 파수꾼"이라는 도우미 4마리를 소환합니다. 이들에게서 대미지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어그로 분산과 물리 대미지 증가 옵션을 통해 유용한 오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D. 수호 젬 (Guard)

      a. 불멸의 외침 (Immortal Call): 액트4 페타루스와 반야 / 

      // 예전에는 지속시간 동안 물리피해 면역이었으나, 이번 3.7에 옵션이 변경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속시간동안 물리 피해와 원소 피해를 감폭시켜 주며, 스킬이 발동 될 때 가지고 있던

         인내 충전을 모두 제거하면서 지속시간증가와 물리 피해 감폭량이 증가합니다

         이 빌드에서는 인내 충전을 적극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3가지의 수호 젬 중에서 가장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b. 강철 피부 (Steelskin): 액트1 네사 / 

      // 수호젬 중 두번째인 강철 피부. 지속시간 동안 받는 피해의 70%가 스킬젬이 가지고 있는 피해 방어량에

         먼저 적용이 되어, 남은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단단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사용하지 않고 CWDT를 이용해서 수호 젬을 사용하기 때문에 레벨업을 많이 시킬 수

         없어 스킬젬의 피해 방어량이 미미하기 때문에 이 빌드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c. 용암 방패 (Molten Shell): / 

      // 수호젬 중 세번째. 용암 방패입니다. 지속시간 동안 방어도가 증가하며 방어도의 일부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버프 생성, 지속시간이 끝날 때 지금까지 받은 대미지를 화염 피해로 반사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 젬들보다는 기본 지속시간이 길고, 지속시간이 끝날 때 대미지 반사라는 측면이 메리트가 있으나

         방어적인 측면에서는 불멸의 외침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취향에따라 사용하셔도 됩니다.)

 

 

   E. 이동 젬 (Movement)

      a. 도약강타 (Leap Slam): 액트1 네사 / 

      // 도끼, 검, 철퇴, 지팡이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이동속도와 고저차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일반 필드에서는 물론

         미궁에서까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b. 칼날 선회(Whirling Blades): 액트3 시오사(도서관) / 

      // 단검, 클로, 한손검 장착시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무기를 사용하실 때, 추천드리는 이동스킬 젬이며, 발동속도가 빨라 굉장히 빠른속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저차 이동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F. 골렘 젬 (Movement)

      a. 화염 골렘 소환(Summon Flame Golem): 액트4 페타루스와 반야 / 

      // 대미지를 증가 시키고 싶다면? -> 화염 골렘

 

      b. 카오스 골렘 소환(Summon Chaos Golem)액트4 페타루스와 반야 / 

      // 더 탱탱하게 만들어보자. 물리 피해 감소 -> 카오스 골렘

 

      c. 번개 골렘 소환(Summon Lightning Golem)액트4 페타루스와 반야 / 

      // 더 빠른 공속을 원해! -> 번개 골렘

 

      d. 돌 골렘 소환(Summon Stone Golem)액트4 페타루스와 반야 / 

     // 피의 격노와 전직 패시브 때문에 피빠지는게 싫어 -> 돌 골렘

 

   G. 저주 젬 (Curse)

      a. 응징(Punishment): 액트3 클라리사 / 

         i. 저주걸린 적을 타격 시, 근접 물리 피해 증폭/공격속도 증가

      // 온리 물리피해를 사용하는 이 빌드와 잘 어울립니다. 대미지를 증가 시키고 싶다면 응-징

 

      b. 전쟁 군주의 증표(Warlord's Mark): 액트3 클라리사 / 

         i. 저주걸린 적을 타격 시, 생명력 흡수(%) / 마나 흡수(%) / 기절확률 증가 / 처치 시 인내 충전 획득

      // 저주의 옵션 자체는 나쁘지 않으나, 해당 빌드에서는 기절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나머지 옵션들을 모두 기본적으로 챙기고 있기에 위 저주는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c. 취약성(Vulnerability): 액트3 클라리사 / 

         i. 저주걸린 적을 타격 시, 물리 피해 증가 / 출혈 / 힘줄 절단 / 지속피해의 대미지 증가

      // 물리 지속 피해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출혈대미지를 극으로 올리고 싶다면 사용할 법하겠지만

         응-징보다는 메리트가 크지 않습니다.

 

      d. 쇠약화(Enfeeble): 액트3 시오사(도서관) / 

         i. 저주걸린 적의 명중률 감소 / 치명 확률 감소 / 치명 피해 감소 / 대미지 감폭

      // 공격관련 저주에 갓 응-징 저주젬이 있다면 방어 관련 저주는 쇠약화가 있습니다.

         저주의 모든 능력이 적의 대미지 감소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저주를 사용하시면 확실히

         대미지가 강한 맵에서 생존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f. 시간의 사슬: 액트3 시오사(도서관) 

         i. 저주에 걸린 적들이 동작속도 감폭 / 걸린 지속피해 시간이 증가

         ii. 걸린 지속피해 시간이 증가

      // 저주에 걸린적들이 굉장히 느려집니다. 하지만 저주가 지속되는 동안 몬스터의 공격력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저주동안 몹을 처치 할 수 없거나 회피할 수 없다면 효율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g. 밀렵꾼의 징표: 액트3 시오사(도서관) 

         i. 저주에 걸린 적을 처치 시, 플라스크 충전량 증가 / 확률적 격분 충전 획득

         ii. 저주에 걸린 적을 타격 시, 생명력, 마나 회복(%가 아닌 고정 값)

         iii. 적의 회피 30% 감폭

      // 유틸성 저주입니다. 적의 회피를 낮춰 공격이 빗나갈 확률을 줄이고, 적을 처치 시 격분 충전을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추가된 갓갓 오라젬인 정밀-함 오라 때문에 그 효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H. 토템 젬 (Totem)

      a. 선대 대전사(Ancestral Warchief): 액트3 클라리사 / 

      // 선대 대전사는 기본적으로 전투를 도와주는 토템입니다. 적의 어그로를 분산시켜주며 소환되어 있는동안

         인접해 있을 경우 물리 대미지가 증폭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서브 스킬로 토템을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b다중 토템 보조(Multiple Totems): 액트4 페타루스와 반야 / 

      // 서브 스킬로 토템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보조젬 입니다. 설치 할 수 있는 최대 토템의 수와

         한번에 설치하는 토템의 수를 늘려주기 때문에 토템 사용 시 유용합니다.

         하지만 토템을 사용안하면 필요없는 보조젬이기에 추천도는 낮습니다.

      

      c. 소환수 및 토템의 원소 저항 보조(Minion and Totem Elemental Resistance): 액트3 시오사(도서관)

      // 토템의 원소 저항을 올려주는 보조젬입니다. 선대 대전사를 조금이라도 더 버티게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I. 기타 젬 (ETC)

      a. 피의 격노(Blood Rage): 액트2 이이나 / 

      // 피의 격노는 사용 시, 지속시간 동안 체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지만, 공격속도 증가 / 생명력 흡수 증가

         그리고 몬스터 처치 시, 25% 확률로 격분 충전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체력 감소 패널티는 패시브 노드

         및 돌 골렘을 통해 충분히 상쇄가 가능하니 공짜로 위의 옵션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b. 버서커(Berserker): 액트4 페트라스와 반야 / 

      // 버서커의 패시브 노드 및 격분 보조 젬을 통해 획득한 격노 수치를 사용해서 일정시간동안

         대미지 증폭 / 공격 속도 증폭 / 이동 속도 증폭 / 받는 대미지 감폭을 제공하여 순간적으로 버스트 딜을

         낼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사용 시, 격노 수치가 빠르게 감소하기 때문에 전직 패시브에서 얻을 수 있는

         25 격노 수치 이상일 때, 기절 저항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c. 피와 모래(Blood and Sand): 액트1 네사 / 

      // 이번에 새로 추가된 자세(Stance) 젬입니다. 스킬 사용시 모래의 자세와 피의 자세 두 가지의 자세를

         서로 변경해서 상황에 따라 바꿔가며 쓸 수 있고 각각의 자세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모래의 자세: 범위 공격의 반경이 증가하는 대신 대미지 감소

         피의 자세: 범위 공격의 반경이 감소하는 대신 대미지 증가

         일반 구간에서는 모래의 자세, 보스전에서는 피의 자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d. 육체와 돌(Flesh and Stone): 액트2 이이나 / 

      // 육체와 돌 역시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스킬젬입니다. 역시 피와 모래처럼 두 가지의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각가의 자세에 따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래의 자세: 근접한 적을 실명시킴 / 범위 밖의 적에게 받는 대미지 감소 (방어에 특화)

         피의 자세: 근접한 적을 힘줄 절단 상태로 만듬 / 힘줄 절단 상태의 몹에게 대미지 증가 (딜링에 특화)

         옵션이 유용하긴 하나, 마나 점유율이 생각보다 높아서, 차후에 계몽보조 젬을 섞지 않는 이상엔

         당장 사용이 힘들 것 같습니다. 이런 젬이 있다는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e. 복수(Vengeance): 액트3 클라리사 / 

      // 피격시 30% 확률로 자동으로 반격하는 스킬젬입니다. 직접 사용은 하지 못하여, 피격시에만 확률로

         발동됩니다. 생각보다 대미지 계수도 괜찮고, 피격당할 일이 많은 버서커가 보조 딜링용으로 사용합니다.

 

---------------------------------------------------------------------------------------

9. 스킬젬 세팅

   A. 메인 무기 (이동 스킬 셋팅 /  -  - 자유)

      a. 도약강타(Leap Slam / 20렙, 20퀄)

      b. 공격속도 보조(Faster Attacks / 20렙, 20퀄)

      c. 자유

      // 한손무기에는 최대 3개의 스킬을 착용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은 스킬 링크로 스킬 구성을 맞출 수 있는 이동기 및 보조젬들로 스킬구성을 합니다.

 

   B. 보조 무기 (기타 젬 /  -  - 골렘의 색에 맞춰)

      a. 버서커(Berserker / 20렙, 20퀄)

      b. 피의 격노(Blood Rage / 20렙, 20퀄)

      c. 골렘 종류 중 택1

      // 위와 동일

 

   C. 투구 (오라 젬 세팅 / 선택한 오라에 따라 / 마나 점유율 100%로 맞추지 말 것)

      a. 순수의 전령(Herald of Purity / 20렙, 20퀄): 마나 점유율 25%

      b. 공포의 깃발(Dread Banner / 20렙, 20퀄): 마나 점유율 10% 

      c. 피와 모래(Blood and Sand / 20렙, 20퀄): 마나 점유율 10%

      d. 자부심(Pride / 20렙, 20퀄): 마나점유율 50%

      e. 육체와 돌(Flesh and Stone / 20렙, 20퀄): 마나 점유율 25%

      z. 정밀함(Precision): 마나점유 22 (% 아님/1레벨 기준)

      // 정밀함 오라젬은 마나점유가 %가 아닌 고정값이기 때문에, 마나통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정밀함의

         의 레벨을 과도하게 올려버리면 주 스킬을 사용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남은 마나를 잘 확인해서

         무리가 없을정도의 레벨을 맞춰 주세요.

      // 추천 조합: 순수의 전령 + 공포의 깃발 + 피와 모래 + 정밀함 (45% + a)

 

   D. 상의 (주 공격 스킬 세팅 /  -  -  -  -  - 자유)

      a. 회오리바람(Cyclone / 20렙, 20퀄)

      b. 근접 물리 피해 보조(Melee Physical Damage / 20렙, 20퀄)

      c. 분쇄 보조(Pulverise / 20렙, 20퀄)

      d. 포악함 보조(Brutality / 20렙, 20퀄)

      e. 방어 상승 보조(Fortify / 20렙, 20퀄)

      f. 무자비 보조(Ruthless / 20렙, 20퀄) or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Infused Channelling / 20렙, 20퀄)

      // 이 빌드에서 상의는 타뷸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6링크를 적극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자비 같은 경우는 출혈 확률이 어느정도 갖춰지기 전까지는 사용을 하지 마시고, 

         안전한 레벨링을 위하여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젬을 사용합시다.

 

   E. 장갑 (CWDT 세팅 /  -  -  - 선택)

      a. 피격시 시전 보조(Cast when Damage Taken / 1렙, 퀄 무관)

      b. 불멸의 외침(Immortal Call / 3렙, 20퀄)

      c. 지속시간 증가 보조(Increased Duration / 20렙, 20퀄)

      d. 저주젬 중 택1 (추천 스킬젬 설명에서 확인 / 5렙, 20퀄)

      // 위에 스킬젬 설명에서 CWDT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불멸의 외침과 지속시간 보조. 각각의 젬 렙을 잘 확인하시고, 나머지 하나는 저주젬 중 마음에 드시는걸

         셋팅하시면 되겠습니다.

 

   F-1. 신발 (토템 세팅 /  -  -  - 파)

      a. 선대 대전사(Ancestral Warchief / 20렙, 20퀄)

      b. 다중 토템 보조(Multiple Totems / 20렙, 20퀄)

      c. 방어 상승 보조(Fortify / 20렙, 20퀄)

      d. 소환수 및 토템의 원소 저항 보조(Minion and Totem Elemental Resistance / 20렙, 20퀄)

      // 많은 적들의 어그로를 분산시키고, 보조딜링 및 대미지 증가 버프를 받고자 할 때, 토템을 사용합니다.

         연결된 서폿젬들이 대미지보다는 토템의 생존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어그로를 끌며 나에게 버프를

         주는 토템이다. 생각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F-2. 신발 (반격 세팅 /   -  -  - 파)

      a. 복수(Vengeance / 20렙, 20퀄)

      b. 근접 물리 피해 보조(Melee Physical Damage / 20렙, 20퀄)

      c. 포악함 보조(Brutality / 20렙, 20퀄)

      d. 효과 범위 증가 보조(Increased Area of Effect / 20렙, 20퀄)

      // 이젠 정말 딜링뿐이야..! 하시는 분들은 반격셋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회오리바람을 사용하며 적들의

         한가운데로 들어가는 이 빌드는 상대적으로 피격당할 일이 많습니다. 그때 내 주 스킬과는 별개로 서브

         딜링 스킬로 복수가 유용합니다.

 

---------------------------------------------------------------------------------------

10. 장비 추천 (초보용 / 토탈 50 카오스 오브 이하 / 영상에서 사용된 장비는 색상으로 표시)

   A. 무기 (검 / 도끼 / 단검 / 철퇴 / 클로 / 지팡이 / 맨손 가능)

      a. 한손 무기

         i. 붉은 부리(Redbeak)

         ii. 유혈 분쇄기(Gore Breaker)

         iii. 분광 월식(Prismatic Eclipse)

         

      b. 양손 무기

          i. 피의 수확자(The Blood Reaper)

          ii. 조프리의 세례(Geofri's Baptism)

 

   // 무기의 선택은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회오리바람 스킬 자체가 크게 무기를 강제하지

      않는 스킬이며, 자신의 취향에 따라 (한손/양손) 검 또는 도끼, 클로 등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무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원소 공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물리 피해

      (Physical Damage)가 높은 무기를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B. 갑옷

      a. 타뷸라 라사(Tabula Lasa)

   // 이만한 가격에 이정도 성능. 초보자라면 환자복을 입고 시작해 줍니다.

 

 

   C. 투구

      a. 금테(Goldrim)

   // 금테는 원소 저항을 최대 40%까지 맞출 수 있어, 초반부터 후반까지 원소 저항을 맞추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원소 저항 수치에 따라 가격이 많이 오르니, 적당한 가격껄 구매 합니다.   

 

   D. 장갑

      a. 메기노드의 조임쇠(Meginord's Vise)

   // 메기노드의 조임쇠는 많은 힘과, 물리피해, 그리고 방어도가 붙어있습니다.

      패시브에서 스탯을 찍을 때, 스탯마다 보너스 효과가 있다는건 다들 알고 계시죠?

      (힘2당 생명력 1 증가 / 힘5당 근접 물리피해 1% 증가)

      최대 체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패시브에서 최대 생명력 % 증가 옵션을 챙기는게 중요하지만,

      % 옵션이 빛을 발하기 위해선 고정 값의 체력 (Ex. 체력 30증가)와 같은 옵션이 뒷받침 되어야

      높은 체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고정 체력을 많이 얻을 수 있는 메기노드의 조임쇠는 이 빌드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 신발

      a. 레어신발

   // 쓸만하고 싼 유니크 신발이 뭐가 있을까 찾다가, 아무리 찾아봐도 쓸만한게 안보이길래 영상찍을 때

      정말 쉽게 구할수 있는 싸구려 레어 신발을 하나 샀습니다.

      (체력/화염 저항/냉기 저항/번개 저항/이동속도)로 검색을 하셔서 수치는 낮아도 괜찮으니

      이 옵션들이 붙은 신발 아무거나 사시면 됩니다.

 

   F. 목걸이

      a. 볼의 헌신(Voll's devotion)

   // 볼의 헌신은 아래쪽에 표시된 "로미라의 연회"와 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두개의 아이템의 시너지가 이 빌드를 더욱 아재스럽고 안정적이고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제 조건. 1. 이 빌드의 버서커는 치명타 확률이 기본적으로 낮습니다

                   2. 인내 충전은 인내의 함성을 사용하거나, 전쟁군주의 징표가 걸린 적을 죽여서 획득하는 등

                      획득이 굉장히 번거롭지만, 인내 충전 1개당 물리 피해 감소 4%와 추가 원소 저항 4%가

                      증가하는 굉장히 생존에 좋은 요소 입니다)

      

      1. 치명타 확률이 낮은 버서커가 공격을 합니다.

      2. 로미라의 연회 반지의 유니크 옵션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으면 권능 충전을 1개 생성한다]가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버서커가 공격시 거의 권능 충전이 1개씩 생깁니다.

      3. 하지만 권능 충전의 옵션은 치명타 확률 증가가 있습니다.

      4. 많은 다단히트를 가진 회오리바람으로 몬스터들을 가격하면 낮은 치명타 확률을 가진 버서커라도

          치명타가 발생합니다. 

      5. 이 때, "로미라의 연회"가 가진 다른 유니크 옵션이 발동합니다. 

         [치명타가 터지면 가지고 있는 모든 권능 충전을 삭제한다]

      6. 치명타가 터짐과 동시에 가지고 있는 모든 권능 충전이 삭제가 되고, 이 때 "볼의 헌신"이 가지고 있는

         유니크 옵션이 작동합니다. [내가 가진 권능 충전이 사라지면, 그 만큼의 인내 충전이 생성된다]

      7. 그렇게 획득한 인내 충전은 CWDT에 연결된 불멸의 외침의 지속시간 증가 및 받는 물리 피해 감소를

         증폭시키는데 사용되고 사라집니다. 하지만 그동안 치명타 확률이 낮은 버서커는 계속 공격을

         하고 있기 때문에, 회오리바람만 돌고 있으면 무한정 권능 충전이 생겼다 사라지고 인내 충전이

         계속 유지가 되는 방식입니다.

 

   G. 좌측 반지

      a. 로미라의 연회(Romira's Banquet)

   // 위의 작동원리를 보시면 됩니다.

 

   H. 우측 반지

      a. 레어 반지

   // 부족한 원소 저항 / 체력 / 물리피해 (x - x증가)가 달린 옵션으로 아무거나 구하시면 됩니다.

 

   I. 물약 (노멀 물약에 진화의 오브를 사용하여 매직 아이템으로 변경 시, 최대 2개의 보조옵션이 붙을 수 있음)

      a.체력 물약 2개

         i. 첫번째 물약의 보조 옵션: 동결 및 냉각에 면역 / 나머지 옵션은 자유

         ii. 두번째 물약의 보조 옵션: 출혈 면역 및 제거 / 나머지 옵션은 자유

      b.이동속도 증가 물약 1개

         i. 물약의 보조 옵션: 사용시 이동속도 증가 / 나머지 옵션은 자유

      c.마나 물약 2개

         i. 첫번째 물약의 보조 옵션: 체력 물약과 동일

         ii. 두번째 물약의 보조 옵션: 체력물약과 동일

   // 물약에 붙이는 가장 큰 핵심은 동결 및 냉각에 면역 옵션과, 출혈 면역 옵션 입니다.

      체력 물약이나 마나 물약 어디든 1개씩은 꼭 붙이신 다음 사냥하시길 바랍니다.

 

9-2. 장비 추천 심화

   // 장비 추천 심화편의 업데이트가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아무래도 저가의 템이 아닌, 비싼템일수록 제가 잘못 소개해드리면 보시는 분들의 커런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에, 직접 써보고 정말 추천해드릴 수 있는 템들 위주로 정리를 하려다가

      직장인인 관계로 하루에 플레이 시간이 많지 않아 시간이 지연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장비 심화 셋팅에서는 제가 "이렇게 셋팅하면 엔드컨텐츠 까지 쉽게 클리어 됩니다"

      라기 보다는 지금 빌드에서 더해서 더 개선할 수 있는 템들 위주로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아래에 리스팅된 아이템들을 보면서 자신의 경제력에 맞게 구매를 하시어 자신만의 빌드를 만들어

      나가셨으면 합니다.

      아이템들의 목록 및 설명은 계속 추가 될 예정입니다. 

 

   A. 투구

      a. 깊은 심연 에조미어 기병 투구

         //물리 빌드에서 대미지를 올리고자 할 때, 이용되는 투구 입니다.

           고정 플랫댐 40-60이 스킬에 더해져서 높은 딜상승을 기대할 수 있고, 치명타 피해가 100% 이상

           붙어있기 때문에, 치명 빌드에서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투구입니다.

           하지만, 하지만 이 투구에는 "받는 물리 피해 40~50% 증가"가 붙어 있기 때문에 낮은 물리피해감소율

           을 가진 상태에서는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투구를 쓰시고자 한다면 저 받는 물리 피해 증가

           옵션을 어떻게 상쇄할 것인지 고민하신 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b. 드보토의 헌신 악몽의 베서닛

         // 회오리바람의 기동성을 높혀주는 이속증가 옵션과, 20%+a의 카오스 저항, 그리고 공격속도까지

            안정성과 빠른 맵핑을 도와주는 옵션들이 붙어있습니다.

            하지만, 10%의 물리 피해 감소 옵션과 현재 회오리바람 사용자들의 증가로 가격대가 꽤 높습니다.

      c. 우두머리의 울부짖음

         // 조금 더 많은 오라를 키기 위해서, 마나점유율 감소를 고민하신다면 우두머리의 울부짖음만한게

            없습니다. 장착된 오라젬+2/마나 점유율 8% 감소/그리고 꿀같은 동결무시까지.

            베이스가 회피템인게 신경쓰이신다면 패시브 노드의 6시 방향의 "철의 반사신경" 옵션을

            이용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B. 갑옷

      a. 시체 상인

 

      b. 다레소의 저항

 

      c. 브론의 융통성

 

      d. 카옴의 심장

 

      e. 황동 철갑

 

   C. 장갑

      a. 혈우병

      b. 툼피스트

 

    D. 신발 

      a. 죽음의 문턱

 

    E. 벨트

      a. 도리아니의 초대

      b. 

 

    F. 목걸이

      a. 이 빌드에서 목걸이와 반지는 (볼의 헌신+로미라의 연회)를 고정으로 사용한다는 전제기 때문에

          목걸이는 추가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G. 반지

      a. 만인의 르흐프

      

 

 

-------------------------------------------------------------------------------------

11. 판테온

   A. 주요 신: 루나리스의 영혼: 솔라리스&루나리스 처치(액트8 보스)

      a. 메인 옵션: 근접한 적 하나당 받는 물리 피해 1% 추가 감소, 최대 8%까지 증가

                     근접한 적 하나당 이동 속도 1% 증가, 최대 8%까지 증가

      

      b. 보조 옵션1: 고대의 건축가 처치 (선창 지도 / 3등급)

         i. 10% 확률로 투사체 회피

      c. 보조 옵션2: 초승달의 끝. 세버트 처치 (달의 사원 지도 / 9등급)

         i. 최근에 피격된 경우 5% 확률로 공격 및 주문 타격 완벽 회피

      d. 보조 옵션3: 군단 처형자 앰브리우스 처치 (원형 경기장 지도 / 12등급)

         i. 연쇄 투사체(chain) 회피

   

   // 회오리바람 스킬은 광역스킬인 만큼 많은 적들이 몰려있는 곳을 향해 돌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몹이 많으면 많을수록 몹에게서 받는 물리 피해가 감소하기 때문에, 패시브 노드와 합쳐서 더욱

     받는 피해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B. 보조 신: 랄라케쉬의 영혼: 랄라케쉬 처치 (액트7 / 천면의 주인 퀘스트)

      a. 메인 옵션

         i. 이동 상태에서 받는 지속 물리 피해 25% 감소 / 25%의 확률로 출혈 회피

 

      b. 보조 옵션1: 정점 사냥꾼 드렉 처치 (들판 지도 / 4등급)

         실명되지 않음(Immuned Blind) / 힘줄 절단되지 않음 (Immuned Maim)

   

   // 회오리 바람은 스킬을 사용하면서 계속 움직이는 이동형 스킬입니다.

     몬스터가 사용하는 스킬 중, 가장 위험하고 더러운 대미지가 "출혈"인데, 출혈이 걸린 상태에서는

     내가 움직이면 그 피해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혈로 인한 끔살을 방지하고

     최대한 출혈을 회피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

12. 인챈트

   A. 회오리바람 관련 인챈트는 총 4가지 입니다.

      a. 회오리바람 공격속도 1: 회오리바람 공격속도 10% 증가 (3차전직 미궁)

      b. 회오리바람 공격속도 2: 회오리바람 공격속도 15% 증가 (4차전직 미궁)

      c. 회오리바람 대미지1: 회오리바람 대미지 25% 증가 (3차전직 미궁)

      d. 회오리바람 대미지2; 회오리바람 대미지 40% 증가 (4차전직 미궁)

   

   // 회오리바람과 관련된 인챈트가 붙은 투구를 사용하신다면 가장 좋겠지만, 수많은 인챈트 속에서

     저 옵션을 붙이기는 쉽지가 않으니, 차선책으로 사용하는 "XX 버프젬의 마나 점유율 감소"도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13. 마치며

// 드디어 다 적었습니다!!!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보이긴 하지만, 일단 보시는 분들이 바로 시작할 수 있게끔 틀을 만드는것이

   우선이라 생각하여 여기서 버전 1.0을 마무리 지을려고 합니다.

   남은 부분은 플레이를 하면서 천천히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당분간은 조금 쉬면서 POE좀 하면서 이 빌드를 토대로 어떻게 우버엘더까지 잡을 수 있을것인가?를

   연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 _)

 

반응형